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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왜 26알이나 되는 영양제를 먹는가?
  • 2020.01.13
  • 3,053

나는 왜 26알이나 되는 영양제를 먹는가?

SBS 스페셜 “끼니외란”을 통해 내가 26알이나 되는 영양제를 순식간에 삼키는 모습이 공개됐다. 불과 100cc 남짓한 물로 한주먹만한 타블렛 덩어리를 너무나 자연스럽게 삼키는 신공에 다들 놀란다. 그러면서 많은 분들이 의아해한다. 압도적인 양 때문이다. 그럴 필요가 있을까란 의문을 던진다. 그래서 방송에 나가지 못한 내용을 포함해 내가 매일 26알의 영양제를 먹는 이유를 밝히려 한다.

 

제품 정보와 관련 없는 건강 정보입니다.


나는왜26알이나되는영양제를먹는가?SBS스페셜“끼니외란”을통해내가26알이나되는영양제를순식간에삼키는모습이공개됐다.불과100cc남짓한물로한주먹만한타블렛덩어리를너무나자연스럽게삼키는신공에다들놀란다.그러면서많은분들이의아해한다.압도적인양때문이다.그럴필요가있을까란의문을던진다.그래서방송에나가지못한내용을포함해내가매일26알의영양제를먹는이유를밝히려한다.우선내가26알의영양제를먹는것은조금의과장도아닌아주오래된습관이자매일아침실천하는의식이란점을말씀드린다.방송을위해급조된게아니다.2005년과로로결핵을앓게됐고그때부터영양제를덩어리로먹게됐다.지금은끊었지만담배도30년피웠고당시만해도거의매일술을마시고식사를거르는등건강관리에소홀했기때문이다.처음엔10알정도로시작했는데조금씩종류와용량을늘여가다보니26알이나되었다.궁금해하는분들을위해내역을공개한다.종합비타민제3알,DHA와비타민D를혼합한파이토오메가6캡슐,EPA가풍부한오메가3제제2캡슐,유산균3캡슐,히알루론산3캡슐,리프리놀2캡슐,감마리놀렌산1캡슐,코엔자임큐텐1캡슐,비타민C2알,칼슘마그네슘1알,발효홍삼제제2캡슐이다.머리가어지러운분들이있을것이다.이해한다.나도처음엔어색했다.그러나지금은몸으로필요성을체험하고있으며내가나이보다젊어보이고활기있게사는데큰도움을주고있다고믿는다.이제부터하나하나내가왜영양제예찬론자가됐는지항목별로설명해보겠다.1.영양제가필요한가?이미영양과잉시대란지적이다.먹을게넘쳐난다.너무많이먹어비만과성인병이생길지경이다.그러나풍요속빈곤이다.넘쳐나는것은칼로리일뿐이기때문이다.수년전영국정론지더가디언은“숨겨진기아(hiddenhunger)”라는제목의기사에서“미국성인85%에서비타민이부족하다”고보도하기도했다.미국립암연구소는하루5접시이상의채소와과일을먹도록권유했다.그러나바쁘게살아가는현대인에게결코쉽지않은일이다.이처럼채소와과일을먹는게여의치않을때종합비타민제로보충하는건지극히합리적인행동이다.심지어법으로강제하기도한다.엽산이라불리우는비타민B9이다.오늘날대부분의선진국에서밀가루식품에엽산첨가를의무화하고있다.엽산이부족하면신경관계결손이란기형아를유발할수있기때문이다.부족하면채워줘야한다.라면이몸에나쁘다지만끼니를굶는것보다백배좋다.2.부작용이생긴다을많이먹으면체한다.그러나우리는밥에부작용이있다고말하지않는다.문제는많이먹은것이지밥이아니다.부작용은약에해당되는용어다.영양제처럼식품에부작용이있다고말하는것은넌센스다.기계적중립을좋아하는언론에선상투적으로“비타민A를먹으면기형아가나온다”고겁준다.그러나비타민제가본격적으로시판된지난세기동안전세계수십억인구에서비타민제를먹고기형아를출산한케이스는단한개도없다.수십알씩수개월동안먹으면그것도동물실험에서나올수있다는것이다.주변에서임신을했다고혹은암을비롯한특정질환에걸렸다고영양제먹는걸주저하는분들을흔히본다.나는거꾸로묻고싶다.여러분은임신했다고혹은암에걸렸다고고등어를먹는데주저하는가.고등어와오메가3는본질적으로무엇이다른가?영양제는부작용을걱정할이유가없다.3.효과가없다이런저런논문을통해효과가없다고말한다.영양제를먹어도사망률을떨어뜨리지못한다는논리다.그러나사망률은가장떨어뜨리기힘든보건지표다.혈압약이나콜레스테롤약을수십년먹어도10%내외떨어질뿐이다.오늘날항암제를비롯한첨단신약가운데서도사망률을떨어뜨리지못하는게부지기수다.영양제는사망률저하를목적으로먹는게아니다.인체의기능을향상시켜준다.쉽게말해나의컨디션이좋아진다.활력이생기고잠이잘오며식욕이증가하고기분이좋아진다.이런것들을모조리위약효과로몰아붙이면안된다.전세계적으로수십억명이수십년동안체험하고있는것을위약효과로단정짓는건속좁은편견이다.4.많은의사들이반대한다의사들은질병치료의전문가지만영양전문가가아니다.영양제효능과관련해세계적으로가장권위를인정받는기관은하버드보건대학원이다.엄정하고편견없는대규모장기간역학연구를통해영양제의필요성을과학적으로밝히고있다.수년전3억5천만달러(4천억원)라는하버드대역사상최고액수의기부를받은곳이기도하다.이곳에선이미식품피라미드를통해종합비타민제와비타민D등영양제의복용을공식권장하고있다.2013년종합비타민제가암발생률을8%낮추며2019년비타민D가암사망률을13%낮춘다는연구결과를내놓기도했다.그렇게영양제에부정적인의사들이실제병원에선비타민D를주사로권장하는역설은어디에서비롯된것인지오히려묻고싶다.5.그래도26알은양이너무많다영양제를약으로오해하기때문이다.캡슐과타블렛이므로약처럼보인다.그러나본질은식품이다.가령비빔밥을먹을때무심코한두숟가락의참기름을넣는다.그런데이기름을캡슐에담으면하나로충분하지않다.내가오메가3를캡슐로6알씩먹는이유다.충분한효능을위해선매일3그램정도필요하기때문이다.종합비타민제도요즘은비타민과미네랄외채소와과일의파이토케미컬성분까지담는다.토마토의라이코펜,녹차의카테킨,브로콜리의설포라판등을말한다.그러다보니타블렛의부피가늘어나야한다.따라서편리하게삼키기위해부피대신알약의개수가자연스레늘어나게된다.나는누구나26알을먹어야한다고주장하는게아니다.소수라도나처럼필요한사람에게도움을줄수있다는것을말하고싶다.이경우26알은문제가되지않는다.그래봐야다합치면100cc정도인데나의건강을위해이정도식품을추가하지못할이유가없다.6.그래도음식으로먹는게좋다전적으로찬성한다.그러나음식으로골고루먹는건쉬운게아니다.누군가시장에가서발품을팔아지갑을열고싱싱한재료를사와야한다.집에서정성껏조리도해야한다.이게얼마나어려운일인가.많은비용과시간,노력이필요하다.그러나영양제는대부분한알에수백원안팎이다.노력과시간도들지않는다.물과함께삼키면그만이다.가장비용효과적인건강수단이다.신기한것은영양제무용론을주장하는의사들도채소와과일,등푸른생선은먹는게좋다고말한다.나는묻고싶다.채소와과일은먹어야하는데왜종합비타민제는먹으면안되나?등푸른생선은먹어야하는데왜오메가3는먹으면안되나?아직영양제가완벽하게음식을대체하진못하지만과학기술의발달로흡수율과생체이용률등에서눈부시게발전하고있다.오히려음식속의나쁜것을배제한다는점에선음식보다나을수도있다.농약이나비료덩어리채소와과일에서나에게필요한비타민과미네랄만추출한게종합비타민제다.등푸른생선에서중금속이나통풍을유발하는퓨린을빼고나에게필요한기름만추출한게오메가3다.영양제는과학기술을선용한지혜로이해해야한다.7.선진국에선우리처럼많이먹지않는다천만의말씀이다.미국연방정부식품영양조사에따르면미국성인의49%가매일영양제를먹는다.그런데복용비율이교육수준이높고소득수준이높을수록높다.하위계층과두세배나차이가난다.여기엔조지부시와오바마등대통령도있고레이먼드커즈와일처럼저명한학자도있다.우리나라에선아직도영양제를시골에서순진한어르신들을모아놓고효능을과대포장해속여파는야바위정도로생각한다.명백한편견이다.영양제는과학기술이며미래의학이다.실제임계점이론으로익숙한미래학자커즈와일은매일200알의영양제를먹는다고말한바있다.앞으로누구나자신의유전자에맞는영양제를매일챙기는시대가온다는것이다.IT구루인피터틸은그의저서“제로투원”에서영양제야말로미래사회가장유망한산업이될것이라고전망한바있기도하다.8.품질차이가있다아쉽게도영양제는메이커간품질차이가매우크다.약처럼제조과정에대한사전및사후심사를거치지않기때문이다.사람들은레이블에적힌영양소의종류와용량에관심을둔다.종류가많고용량이많으면좋은제품이라고생각한다.그러나레이블에속으면안된다.제조과정이나유통은물론농약이나비료,방사능오염이나중금속오염등재료단계부터챙길게많기때문이다.그러다보니팔고나면그만인떴다방제품들이싼가격과요란한마케팅으로소비자들을현혹한다.심지어스테로이드나비아그라,식욕억제제등몸에해로운성분들이포함된제품들이해외직구를통해무분별하게들어오기도한다.현명한소비자라면선전문구에현혹되기보다제품에대해책임을질수있는메이커인지고민해야할것이다.내가먹는26알도종류마다메이커가모두다르다.9.상업적과대포장은경계해야한다영양제가질병치료를앞세워약과경쟁하는것은곤란하다.따라서특정질병에도움이된다는광고에현혹되지말아야한다.질병은약으로치료하는게훨씬효과적이며비용도싸기때문이다.암이나뇌졸중,심장병같은질병을영양제로예방하거나치료하려는것은넌센스다.아울러기능성에도과도한의미를부여하면안된다.한두개소규모임상시험만으로어디에좋다며건강기능식품으로시판허가를받은영양제들이많기때문이다.키를크게하고혈관을깨끗하게하고머리카락을나게한다는것이과연얼마나효능이입증된것인지그리고선진국에서도이런유형의특정효능을강조한영양제들이시판되고있는지의아하다.10.늘먹는영양소로구성하는게좋다영양제는원래식단을통해늘먹어야하는데이런저런이유로부족하기쉬운성분이라야한다.평소먹지않는특정성분을농축해서과량으로먹는것은가능하면피하는게좋다.나는기본적으로5가지를강조한다.채소와과일을대신해서종합비타민,햇볕과동물내장,버섯을대신해서비타민D,등푸른생선을대신해서오메가3,요거트와김치,된장을대신해서유산균,멸치와견과류를대신해칼슘과마그네슘등미네럴이다.여러분도이들5가지를위주로영양제를구성하면좋을것이다마무리나는누구나영양제를먹어야한다고주장하는게아니다.평소식사를골고루잘하는분이라면굳이영양제의도움을받을필요가없다.그러나결핍증을모면할수준인일일권장량을벗어나최상의컨디션을유지하도록돕는적정권장량(optimaldose)의개념으로영양제를적극적으로활용할가치가있음을강조하고싶다.끝으로필자의아내가영양제관련비즈니스를하고있다는사실을밝힌다.혹시팔이안으로굽는주장이있을수있으므로독자들의주의가필요하다는취지다.그러나이글을쓰는데있어서이름알려진전문가로서진실해야한다는최소한의공적의무에소홀하진않았음을감히말씀드린다.나는영양제가사람들건강에기여한다는신념을갖고있다.물론선택은여러분의자유다.아무쪼록편견없는체험으로건강한삶을누리길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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